> 전공소개 > 건축·토목·조경공학과

조경·생태복원전공

위치 :  제1공학관 512호

전화 :  02-2220-0231~3 팩스 :  02-2291-5718

이메일 :  gsen@hanyang.ac.kr

URL :  http://gsen.hanyang.ac.kr

생태조경학과는 한국 조경 태동의 주역인 오휘영 교수님께서 개설하신 역사와 전통이 서려있는 학과입니다. 본 학과 조경·생태복원전공에서 석사과정을 밟는 사람은 한양 조경의 전통을 이어가는 전문가로서 주경야독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을 연마함으로써 현실적으로 전문분야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얻고, 나아가 불확실성으로 가득한 미래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지혜를 얻고자하는 훌륭한 분들입니다. 이런 분들에게 저희 학과는 세 가지 측면에서 수준 높은 석사과정 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
첫째 / 조경과 생태복원에 대한 실천적 전문 지식 서비스 제공입니다.
산업화사회의 전통적 조경(Landscape Architecture)은 오늘날 지식창조사회로 진화하면서 파괴되거나 훼손된 자연에 대한 재생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, 기후변화적응, 생물종 다양성 회복 등 동시대 새로운 패러다임인 생태복원(Ecological Resoration)으로 실천적 영역이 진화되어 가고 있습니다.

이런 측면에서 조경의 기본이면서도 전통적 영역인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관련된 경관 및 공간계획과 설계, 시공 등 조경 실천 프로그램과 생태공학에 기반 하여 자연을 회복하고 재생시키는 생태복원 관련 실천 프로그램 등 2가지 프로그램을 하나의 과정으로 운영함으로서 조경 및 생태복원 현장에서의 다양한 실천 능력을 제고시키고 있습니다.

둘째 / 불확실하고 유동적인 미래사회에 대한 적응 능력 서비스 제공입니다.
실천적 전문지식의 습득은 충분히 현재 미래형으로 작동할 수 있을 때에만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. 동시대는 물론 미래에는 더욱 더 가속적 변화가 일어날 것이고, 이러한 불확정성의 사회에서는 무엇보다도 변화에 대한 예측과 적응 능력이 요구됩니다. 이러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특별 프로그램 제공 및 지도교수 지도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
셋째 /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위한 동문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입니다.
본 학과 및 전공은 1982년부터 개설되어 현재까지 약 450명 정도의 석사를 배출하였습니다. 한국 조경계의 모든 분야에서 본 학과 출신의 동문들이 폭 넓게 활동하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. 이러한 네트워크는 졸업동문모임인 ‘한조회’를 비롯하여 재학생 모임인 ‘한경회’, 여성조경가 모임인 ‘LAF’, 골프 동호회인 ‘한목회’, 등산 동호회인 ‘한뫼회’, 자전거 동호회인 ‘한륜회’, 사회봉사 동호회인 ‘한대조 아너스클럽’ 등 많은 조직으로 구축되어 창업, 비즈니스 , 동호회 활동 등 다양한 사회적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